RE: 선조임금은 어떤 인물?
2011.03.30 10:22 |
조회 10500
년말(12월)에 대선이 있는 2012년이 묘하게도 임진왜란과 같은 <임진년> 이네요.
허약하고 무능한 왕권을 지키기 위해, 온갖 교활한 저울질,술책 으로 양반들을 동,서 당쟁의 불꽃의 화염속으로 집어넣은 임금, 그가 바로 못난이 임금, 선조 ! 선병질 체질로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많고 변덕스럽기 그지없는 왕, 조선 최초로 방계혈통의 임금 이라 열등감이 엄청 많았던 왕, 그가 선조 입니다.
정여립 사건, 임진왜란, 세자 광해군에 대한 적대세력 지원과 온갖 교활한 테스트, 이순신 장군을 음해하려했던 술책들, (어찌보면 자신과도 많이 닮은) 원균을 말도 안되게 이순신과 똑같은 엉터리 공덕평가를 하여 이순신에의 두려움과 질투심을 유감없이 발휘한 용렬하기 짝이 없는 왕 , 그가 바로 선조 입니다.
물론 일부 학문,문화적 분야에선 업적을 잘 쌓은 점도 다소 있지만, 조선의 온갖 분쟁을 야기시킨 두번째 뿌리가 선조, 첫째뿌리는 임금자리를 도적질한 수양대군(세조) !!
그외 연산군,인조 -이런 임금땜에 결국 조선이 막판에 환국이후, 9쳔7백년 역사이래 처음으로 치욕스럽게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세속말로 '아주 골'로 가게 만든 군왕들 이라 생각해봅니다.
2대 태종의 경우, '왕자의 난' 등은 개국과정 에선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해봅니다.저도 태종에 대해 기존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인물묘사에 세뇌된거지? 어쩐지 몰라도~
하여튼 저도 태종을 좀 나쁜측면 으로 인식을 많이 했는데, 최근 1년전 부터 그의 면모에 대해 새롭게 깨닫고 "아무나 할수없는 일을 했던 대단하고 과감한 영웅호걸, 조선의 진정한 건국자" 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누구도 하기힘든 아주 과감하고 비정한 결단력을 지닌 태종의 리더쉽 이 없인 세종대왕이 나올수 없었고, 조선 왕도국가 자체가 얼마 가지도 못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그때는 정도전 말대로 신권(臣權)정치- 오늘날 대의 민주정치 비슷한건 되지않던 시대 입니다. 결론적으로 그 시대적 상황에선 차선책을 취한 호걸 이라 생각합니다. 마치 박정희 대통령 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인물이 아마 태종 이 아닐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시대마다 다 필요하고 적절했던 왕정정치,민주정치,귀족정치,엘리트 정치 등등 이 다 제각각 필요한 시기가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역사학자, 역사 좋아하는 분 들이 이런 시대적 감각,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왜 조선시대(왕정시대)를 지금 민주정치 식-기준잣대로 조선시대를 비판 또는 긍정 하는지? 민주정치 가 가장좋은 정치제도 라고 현대사람들은 쉽게 생각하는데, 그건 사실 모를일 입니다. 시대가 아주 한참~ 지나봐야 제대로 평가내리고 판단할수 있는거죠.
어떻게 보면, 사람이란 존재는 어떤 사람이든 본질적으로, 어느시대나 그때마다의 자기의 시대,환경,가치관 에 대해 무의식중에 '어쨌든 자기 시대에 논의된 이념,가치관이 이제껏 최고,최선' 이라고 합리화 하려는 자기감성,이성 중심적-강한 이기적 관점 이 존재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건 실제로는 긴~역사가 흘러봐야 나중에 평가내릴수 있는 문제 같습니다,
그건 지혜롭지 못한, 미성숙한 역사관점 입니다. 역사의 어떤 한 시대 마다, 그 시대적 문화,풍습,가치관,세계관.국가관 등등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허약하고 무능한 왕권을 지키기 위해, 온갖 교활한 저울질,술책 으로 양반들을 동,서 당쟁의 불꽃의 화염속으로 집어넣은 임금, 그가 바로 못난이 임금, 선조 ! 선병질 체질로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많고 변덕스럽기 그지없는 왕, 조선 최초로 방계혈통의 임금 이라 열등감이 엄청 많았던 왕, 그가 선조 입니다.
정여립 사건, 임진왜란, 세자 광해군에 대한 적대세력 지원과 온갖 교활한 테스트, 이순신 장군을 음해하려했던 술책들, (어찌보면 자신과도 많이 닮은) 원균을 말도 안되게 이순신과 똑같은 엉터리 공덕평가를 하여 이순신에의 두려움과 질투심을 유감없이 발휘한 용렬하기 짝이 없는 왕 , 그가 바로 선조 입니다.
물론 일부 학문,문화적 분야에선 업적을 잘 쌓은 점도 다소 있지만, 조선의 온갖 분쟁을 야기시킨 두번째 뿌리가 선조, 첫째뿌리는 임금자리를 도적질한 수양대군(세조) !!
그외 연산군,인조 -이런 임금땜에 결국 조선이 막판에 환국이후, 9쳔7백년 역사이래 처음으로 치욕스럽게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세속말로 '아주 골'로 가게 만든 군왕들 이라 생각해봅니다.
2대 태종의 경우, '왕자의 난' 등은 개국과정 에선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해봅니다.저도 태종에 대해 기존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인물묘사에 세뇌된거지? 어쩐지 몰라도~
하여튼 저도 태종을 좀 나쁜측면 으로 인식을 많이 했는데, 최근 1년전 부터 그의 면모에 대해 새롭게 깨닫고 "아무나 할수없는 일을 했던 대단하고 과감한 영웅호걸, 조선의 진정한 건국자" 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누구도 하기힘든 아주 과감하고 비정한 결단력을 지닌 태종의 리더쉽 이 없인 세종대왕이 나올수 없었고, 조선 왕도국가 자체가 얼마 가지도 못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그때는 정도전 말대로 신권(臣權)정치- 오늘날 대의 민주정치 비슷한건 되지않던 시대 입니다. 결론적으로 그 시대적 상황에선 차선책을 취한 호걸 이라 생각합니다. 마치 박정희 대통령 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인물이 아마 태종 이 아닐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시대마다 다 필요하고 적절했던 왕정정치,민주정치,귀족정치,엘리트 정치 등등 이 다 제각각 필요한 시기가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역사학자, 역사 좋아하는 분 들이 이런 시대적 감각,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왜 조선시대(왕정시대)를 지금 민주정치 식-기준잣대로 조선시대를 비판 또는 긍정 하는지? 민주정치 가 가장좋은 정치제도 라고 현대사람들은 쉽게 생각하는데, 그건 사실 모를일 입니다. 시대가 아주 한참~ 지나봐야 제대로 평가내리고 판단할수 있는거죠.
어떻게 보면, 사람이란 존재는 어떤 사람이든 본질적으로, 어느시대나 그때마다의 자기의 시대,환경,가치관 에 대해 무의식중에 '어쨌든 자기 시대에 논의된 이념,가치관이 이제껏 최고,최선' 이라고 합리화 하려는 자기감성,이성 중심적-강한 이기적 관점 이 존재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건 실제로는 긴~역사가 흘러봐야 나중에 평가내릴수 있는 문제 같습니다,
그건 지혜롭지 못한, 미성숙한 역사관점 입니다. 역사의 어떤 한 시대 마다, 그 시대적 문화,풍습,가치관,세계관.국가관 등등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전체 5,456건 (344/364페이지)
311
학생을 몰아세우고 내치는 학교
[1]
2010.09.02,
조회 10877
[자유게시글]
진성조
저는 학원에서 과학도 가르쳐보았고, 지금도 과학과외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험상 교육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학생들 나이엔 호기심이 왕성한 사춘기 성장통을 겪는 시절이라, 이런저런...
310
애플, 스마트 TV 통해 안방 공략 박차
2010.09.02,
조회 10028
[자유게시글]
상생도군
캘리포니아(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애플이 99 달러 짜리 '애플 TV'와 아이튠스를 이용한 스트리밍 렌탈 서비스를 통해 안방 시장 공략을 강화...
309
트라우마- 본성과 후천적 환경, 무엇이 성격을 좌우할까?
2010.09.02,
조회 13328
[자유게시글]
진성조
1. 사람의 본성에는 후천적 환경과 교육보다는 타고난 '선천적이며 유전적 천성'이 더 크게 작용하지만,
제 생각엔 평균적으로는 선천적: 후천적=6~7 : 4~3 의 비율로 인간성품 형성에 영향을 미치...
308
삶에서 참 값진 3초
2010.08.31,
조회 10406
[자유게시글]
상생도군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닫기를누르기 전 3초만 기다리자.정말 누군가 급하게 오고 있을지도 모른다. 내차 앞으로 다급히 끼어드는 차가 있으면3초만 서행으로 기다리자.그 사람의 아내가 정말 아플지도 모른다.친구와...
307
건강비결, 한 줄로 줄이면??
[2]
2010.08.30,
조회 10953
[자유게시글]
박기숙
건강비결, 한 줄로 줄이면??
최고의 건강 요법 수행 수행의 요체는 수승화강이에요~수기운이 아래 신장에 응기하고 화기운이 위 심장에 응기하여 있는 구조가 뒤집어지는 것이죠 원래 수기는 아...
306
아름다운 청년 '대니 서'를 아십니까?
2010.08.30,
조회 10610
[자유게시글]
진성조
아름다운 청년의 사소하지만 위대한 실천기
.article, .article a, .article a:visited, .article p{ font-size:14px; color:#222222; line-height:24px; }
중...
305
라스트 에어벤더를 보고
2010.08.29,
조회 25500
[자유게시글]
피리 부는 사람
“이제 동양이 서양으로 떠 넘어가는데 공부하는 자들 중에 이 일을 바로잡으려는 자가 없으니 어찌 한심치 않으리오. 그대는 부질없이 떠돌지 말고 나와 함께 이 일을 공부함이 어떠하냐?” 道典 2:120:5~6...
304
전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친 이회영 선생-KBS 특집드라마
[3]
2010.08.28,
조회 13340
[자유게시글]
진성조
끝나지 않은 국치…우당은 무어라 할까
K1 5부작 드라마 ‘자유인 이회영’만주 항일무장투쟁 행적 등 조망
김진철 기자
.article, .article a, .article a:visited, .article p...
303
[스펀지] 예수는 왜 사찰로 갔나?
2010.08.28,
조회 12034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스펀지’ 예수는 왜 사찰로 갔나? 선지사 예수상 ‘화제’
[TV리포트 이선아 기자] 설악산의 신비로운 안개 속에 둘러싸인, 작지만 아름다운 사찰 선지사에 예수상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7일 방송된 KBS2 '...
302
전세계가 주목하는 가장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사람 1위
2010.08.28,
조회 11846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딩가딩가딩가.swf
출처 :I Love Soccer (축구동영상) ▶ 글쓴이 : 우...
301
“수면과 수명, 뗄 수 없는 관계 있다”
2010.08.27,
조회 10667
[자유게시글]
박기숙
“수면과 수명, 뗄 수 없는 관계 있다”
2008년 10월 24일(금) 2:59 [동아일보]
[동아일보]《캄캄한 방 안. 실험대 위에 가느다란 유리관이 촘촘히 쌓여 있다.자세히 보면 각 유리관마다 초파리가 한...
300
만성피로와 만성두통으로 고민이세요?
2010.08.26,
조회 10307
[자유게시글]
시루둥이
잠을 자고 일어나도, 휴가를 다녀와도 계속되는 만성피로와 만성두통으로 고민이신 분은 이 기사를 주목해서 보세요.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
299
NLL 교전수칙 강화…"북한 사격에 2~3배 대응"
2010.08.26,
조회 10707
[자유게시글]
시루둥이
SBS 뉴스입니다. 세상이 흉흉합니다.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786059김태영 국방부장관은 NLL 남쪽을 겨냥한 북한의 해안포 사격 대응 차원에서, 군 교전 수칙을 개정해 일선...
298
Q&A '사후세계란게 정말 있나요?
[3]
2010.08.26,
조회 11653
[자유게시글]
박덕규
Q. 안녕하세요
정말 궁금한데요 사후 세계란게 존재할까요
만약, 사후세계가 있다면, 차라리 이승에 살기보단 죽어서 그곳으로 가는게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사후세계가 있다면
자세히좀 설명...
297
화이트샤먼, 그 위대한 신성과 도공
2010.08.26,
조회 10716
[자유게시글]
상생도군
박덕규 님의 글입니다.
▲ 화이트 샤먼에 대한 자료들이 거의 없어서 영문사이트를 찾다가 발견한 'Whiteshaman' 암각화의 사진입니다.
바위에 그려진 그림을 사진으로 찍은 것이어서 뚜렷하지 않은데 대략 보면...








댓글 1
증상상제님의 말씀을 담은 <증산도 도전> 책에는 \"장비의 후생이 선조\" 라는 신비하고 재밌는 이야기가 들어있습니다. 삼국지에도 \'장비가 좀 글쎄요~잖아요. 부하를 함부로 막 패고 다뤄서 결국 어이없게도 원한품은 부하 손에 죽게되죠\"
선조의 뛰어난 점은 유능한 인물을 잘 발굴할줄 안다는것. 그러나 그런 뛰어난 인물을 쓰는데는 역량이 부족했던 임금 입니다.
당시에 퇴계 이황,율곡 이이,남명 조식, 회재 이언적, 화담 서경덕, 서애 유성룡, 백사 이항봉, 최영경 (정여립사건으로 옥사). 이준경(당쟁발생을 예언해 율곡의 잘못된 처신을 꾸짖고 경고한 인물) 등등 아마도 조선최고의 인물 이랄수 있는 인물들을 많이 찾아 발굴했긴 한데~ 발굴하면 뭐 합니까? 제대로 써보질 못하고 인물틈에서 컴플렉스를 느껴 그들끼리 싸우도록 만들어 최초로 당쟁을 야기시킨 인물이 선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