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의 세가지 싸움
2013.12.26 11:08 |
조회 6266
人生에는 세가지 싸움이 있다고 했다.
첫째 : 자연과 인간과의 싸움이다.
그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바다의 노동자』라는 작품을 썼다.
바다의 어부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추운 날씨와사나운 파도와 싸운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
자연은 우리에게 따뜻한 어머니 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적이요 라이벌이다.
과학과 기술과 기계는 인간이 자연과
싸우기 위한 위대한 무기요 도구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을 이용하고,
지배하고, 정복하기 위하여 항상 싸우는 것이다.
둘째 : 인간과 인간끼리의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것을 그리기 위하여
93년』이라는 작품을 썼다.
개인과 개인간의 생존경쟁에서 부터
나라와 나라와의 전쟁, 민족과 민족의 싸움, 공산 세력과 자유 세력과의 투쟁에 이르기 까지 인간세계에는 많은 싸움이 있다.
우리는 이런 싸움을 원치 않지만
생존하기 위하여이 싸움을 아니할 수 없다.
우리는 생존을 위한 싸움과
자위를 위한 싸움과
정의를 위한 싸움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싸우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 패배처럼 분하고 괴로운 것이 없다.
나라와 나라와의 싸움에서 패배한다는 것은 죽음으로 전락하는 것이요 노예가 되는 것이다.
패배는 자멸을 의미한다.
월남이라는 나라는 지구 상에서 없어지고 말았다.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무장이 없는 곳에 평화가 없고
힘이 없는 곳에 자유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사의 냉엄한 현실이다.
셋째 : 자기와 자기와의 싸움이다.
가장 중요한 싸움이 있다.
그것은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유명한 『레미 제라블』을 썼다.
성서 다음으로 많이 읽혀진
이 명작은 쟝발장이라는 한 인간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선한 자아와 악한 자아의 내적 투쟁의 기록이다.
마침내 선한 쟝발장이 악한 쟝발장을 이기는 용감한 정신적 승리를 생생하게 그린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선과 악의 싸움터다.
나의 마음속에는 항상 두 자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용감한 나와 비겁한 나”
커다란 나와 조그만 나”
너그러운 나와 옹졸한 나”
부지런한 나와 게으른 나”
의로운 나와 불의의 나”
참된 나와 거짓된 나”
이러한 두 가지의 자아가
우리의 마음 속에서
항상 싸움을 하고 있다.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
이것은 인간의 자랑이요
영광인 동시에 고뇌와 비극의
원천 이기도 하다.
이 싸움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하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
글/안병욱(安秉煜) 교수
전체 5,456건 (310/364페이지)
821
2013년,지구 대재앙은 과연 올것인가?
2011.05.24,
조회 11727
[자유게시글]
진성조
2013년 태양폭풍, 지구적 재앙 불러온다?
[기고] 11년 주기의 자연현상, 규모는 작지만 영향은...
김연한 한국천문연구원 태양우주환경연구그룹 그룹장 ㅣ 입력 2011-02-28 12:09:32 / 수정 2011-03-05 1...
820
(현대적) 유물사관과 기독교 사관의 공통점--한겨레신문 5.23
[1]
2011.05.23,
조회 13124
[자유게시글]
진성조
유물사관과 기독교사관의 공통점
사관(史觀)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방법론을 말하는데, 역사의 진행 방향이 어떤가를 둘러싸고 여러 가지로 갈린다.
첫째는 순환...
819
인간에 대한 최고의 통찰력 !!
[1]
2011.05.23,
조회 11740
[자유게시글]
진성조
전에 여기 자유게시판 에~~ [명저소개2] 라는 글제목으로 소개한바 있지만~~
가히 인간 심리,처세술 분야에선 최고의 책 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쪽 분야에 관심 깊으시면 꼭 읽어보셔야 될 고전책 입니다...
818
한겨레 신문과 보수 개신교계
[3]
2011.05.23,
조회 11470
[자유게시글]
진성조
[교회언론회 논평] 한겨레신문의 종교
편향
류재광 │jgryoo@chtoday.co.kr│2011.05.20 06:26
한겨레신문은 올 해로 창간 23주년을 맞는 언론이다. 당시 언론 통·폐합 과정에서 언론...
817
" 그 사람 참 못됐네 그려~"
2011.05.23,
조회 11018
[자유게시글]
진성조
1. 여러분 에게 한번 물어 보겠습니다.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요?
"그 사람, 못됐네 그려" 라는 표현은 "그 사람은 나빠,혹은 악마같은 사람이야" 라는 뜻의 표현일까요?
아니면 다른 숨은 뜻이...
816
나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2011.05.22,
조회 10071
[추천도서]
우주의꿈
요즘 들어 깊은 잠을 못자고 있다.
자다가 깨고 자다가 깨고..
여러가지 생각이 뒤엉켜서 나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마땅히 내가 겪어야 할 몫인걸 알기에 그냥 담담히 인내하고 있다.
[생산적인 책...
815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고전1- [소유냐 존재냐]
[2]
2011.05.20,
조회 13360
[자유게시글]
진성조
소유냐 존재냐
8.64 | 네티즌리뷰 55건
에리히 프롬 저 | 차경아 역 | 까치 | 2007.04.20
원제 Haben Oder Sein
페이지 294| ISBN 897291116X | 도서관 소장 정보 국립중앙도서관,국회도서관
판...
814
인격과 선행 만으론, 군자가 되기 어려운 이유?
2011.05.20,
조회 11051
[자유게시글]
진성조
"그 사람은 도덕군자 야, 참~ 대인. 큰 사람이야 인격자 야" 이런 말을 듣는 사람을 라 합니다.우리들이 이런 군자같은 사람이 되기가 어려운 이유 중 한가지 큰 요인중에~~ 바로 소인배 들의 질투심,...
813
한국의 대표지성, 이어령--개신교를 말하다
[3]
2011.05.18,
조회 13307
[자유게시글]
진성조
[조성식 기자의 Face to Face 22] 신(神)에게 무릎 꿇은 ‘한국 대표 지성’ 이어령
| 기사입력 2011-02-25 11:19 | 최종수정 2011-05-04 11:46
[신동아]
●1934년 충남 아산 출생 ●서울대 국문...
812
이때는 말대로 되는 시대라 ~
2011.05.17,
조회 12065
[자유게시글]
진성조
호주 시체놀이 논란, 질식놀이까지... 위험한 놀이들 유행하는 '지구촌'
ENS 뉴스팀 ㅣ 입력 2011-05-17 10:26:11 / 수정 2011-05-17 10:28:01
호주에서 시체놀이 사망자가 나오면서 시체놀이에 대한 관...
811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존재가 인간 이다?
[2]
2011.05.17,
조회 12000
[자유게시글]
진성조
한겨레홈 > 뉴스 > 사설.칼럼 > 칼럼
[김정운의 남자에게] “도대체 뭘 하면 재미있어요?” / 김정운
» 김정운...
810
호킹-"천국이란 죽음 두려워 만든 동화얘기"
[1]
2011.05.17,
조회 10675
[자유게시글]
진성조
한겨레홈 > 뉴스 > 과학 > 과학일반
“천국은 죽음 두려워 지어낸 얘기”
스티븐 호킹, 또 창조주 부재 선언“우주는 과학 원리가 지배”현세에서 올바른 삶 강조...
809
서양의 복희, 피타고라스 !!
[2]
2011.05.17,
조회 11770
[자유게시글]
진성조
수학가, 음악가, 교주 피타고라스
황선생 와이드 철학논술
황인술
Ⅰ. 생각해보기 피타고라스(Pythagoreans B.C 582경~497경)
▲ 황인...
808
10미터만 더 뛰어봐
2011.05.16,
조회 10562
[자유게시글]
박기숙
10미터만 더 뛰어봐
천호식품 김영식CEO○ 파산 뒤 단돈 130만원으로 시작,○ 1년11개월만에 20억빚 청산,○ 2년만에 100배 이상 매출 기록,○ 5년만에 강남에 사옥 진출,○ 현재 50만명 고객 보유,○ 150여종의...
807
갈릴레이를 다시 생각하다...
2011.05.15,
조회 11716
[자유게시글]
우주의꿈
나는 갈릴레오 갈릴레이에 대해서
단순하게 천문학자, 수학자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갈릴레이가 남긴 말을 보고 내가 완전히 잘못알고 있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그 어떤 것...







댓글 0
댓글 내용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