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의 세가지 싸움
2013.12.26 11:08 |
조회 6234
人生에는 세가지 싸움이 있다고 했다.
첫째 : 자연과 인간과의 싸움이다.
그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바다의 노동자』라는 작품을 썼다.
바다의 어부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추운 날씨와사나운 파도와 싸운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
자연은 우리에게 따뜻한 어머니 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적이요 라이벌이다.
과학과 기술과 기계는 인간이 자연과
싸우기 위한 위대한 무기요 도구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을 이용하고,
지배하고, 정복하기 위하여 항상 싸우는 것이다.
둘째 : 인간과 인간끼리의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것을 그리기 위하여
93년』이라는 작품을 썼다.
개인과 개인간의 생존경쟁에서 부터
나라와 나라와의 전쟁, 민족과 민족의 싸움, 공산 세력과 자유 세력과의 투쟁에 이르기 까지 인간세계에는 많은 싸움이 있다.
우리는 이런 싸움을 원치 않지만
생존하기 위하여이 싸움을 아니할 수 없다.
우리는 생존을 위한 싸움과
자위를 위한 싸움과
정의를 위한 싸움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싸우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 패배처럼 분하고 괴로운 것이 없다.
나라와 나라와의 싸움에서 패배한다는 것은 죽음으로 전락하는 것이요 노예가 되는 것이다.
패배는 자멸을 의미한다.
월남이라는 나라는 지구 상에서 없어지고 말았다.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무장이 없는 곳에 평화가 없고
힘이 없는 곳에 자유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사의 냉엄한 현실이다.
셋째 : 자기와 자기와의 싸움이다.
가장 중요한 싸움이 있다.
그것은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유명한 『레미 제라블』을 썼다.
성서 다음으로 많이 읽혀진
이 명작은 쟝발장이라는 한 인간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선한 자아와 악한 자아의 내적 투쟁의 기록이다.
마침내 선한 쟝발장이 악한 쟝발장을 이기는 용감한 정신적 승리를 생생하게 그린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선과 악의 싸움터다.
나의 마음속에는 항상 두 자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용감한 나와 비겁한 나”
커다란 나와 조그만 나”
너그러운 나와 옹졸한 나”
부지런한 나와 게으른 나”
의로운 나와 불의의 나”
참된 나와 거짓된 나”
이러한 두 가지의 자아가
우리의 마음 속에서
항상 싸움을 하고 있다.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
이것은 인간의 자랑이요
영광인 동시에 고뇌와 비극의
원천 이기도 하다.
이 싸움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하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
글/안병욱(安秉煜) 교수
전체 5,456건 (348/364페이지)
251
'인셉션'… 놀라운 상상력
[3]
2010.07.21,
조회 10238
[자유게시글]
상생도군
1
타인의 꿈속에 침투해 생각을 바꾼다.'다크 나이트'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각본, 연출, 제작을 맡은 영화 '인셉션'은 남의 꿈속에 침투해 생각을 훔치고, 생각의 근간을 뒤흔드는 이야기를 큰...
250
세계의 종가는 수도이전으로 부터.
[2]
2010.07.21,
조회 11851
[자유게시글]
노재웅
서양의 울타리라는 의미의 서울로부터세계의 종가를 상징하는 세종시(世宗) 로써의 부처이동은세계의 중심에 대한민국을 우뚝 세워 놓을 것입니다.이는 상당히 한국사회의 상당히 많은 변화를 만들어 줄 것임이 분명...
249
증산도 홈페이지 QR 코드
2010.07.20,
조회 12180
[자유게시글]
알캥이
아이폰이나 기타 스마트 폰에서 QR 코드 리더로 비추면 증산도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광고도 한다고 해서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http://qrcode.kaywa.com/ *...
248
`한국 기업이었으면 좋겠는가?` 미국 오피니언 리더들이 생각하는 한국의 이미지는?
[2]
2010.07.20,
조회 11709
[자유게시글]
가을하늘
“애플이 한국 기업이었으면 좋겠는가?”(스티브 잡스)“(러시아 스파이가 아니라) 한국인 스파이였다면 기뻤을텐데”(토머스 프리드먼)미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잇달아 언론을 통해 한국을 언급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
247
"(기독)신은 죽었다"(니체)-"천주님이 오신다"(수운)-그때 천지공사 전후에
2010.07.18,
조회 12553
[자유게시글]
진성조
# 제목: 유럽신학의 근황
-- 박아론 박사 (총신대 교수)
1. 자유주의 삼총사의 몰락과 칼바르트의 등장
20세기가 시작될 무렵 유럽신학은 리츨과 하르낙 헤르만 등 자유...
246
한 제자가 물었다
2010.07.16,
조회 12161
[자유게시글]
박덕규
한 제자가 석가모니에게 道를 구하고자했다.
아무 말 없이 석가모니는 앉은 그 자리에 정좌하며 이렇게 말했다.
'여시如始.. (지금 이렇게)'
天是天非修道道요 不求俗地得長...
245
전쟁은 신을 생각하게 한다
[1]
2010.07.16,
조회 12162
[자유게시글]
진성조
< 드디어 미쳤다>
- 안도현
제 여인의 허리를 껴안던 팔로
남의 여인의 허리를 쏘려고 조준을 한다
제 딸아이의 볼을 쓰다듬던 손으로
남의 딸아이의 볼을...
244
진리를 전하는 사람은 이 세상 어느 누구와도 싸우지 않나니
[2]
2010.07.16,
조회 14721
[자유게시글]
진성조
사진: http://www.flickr.com/photos/slimjim/4794368504/ --------------------------------------------------------------------
"이 자들은 쥐를 기다리는 고양이처럼 앉아서 명상만 하는 사이비들이다" 하며...
243
선영의 음덕으로 나를 믿게 되나니
[1]
2010.07.15,
조회 10757
[자유게시글]
박덕규
내가 세상에 온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천하의 백성들을 위함이니라.
내가 이제 천지를 개벽하여 하늘과 땅을 뜯어고치고 무극대도를 세워 선천 상극의 운을 닫고
조화선경을 열어 고해에 빠...
242
"남문을 열고 파루를 치니.."
[2]
2010.07.15,
조회 12037
[자유게시글]
박덕규
전주 풍남문(豊南門)에 오르시어 천지가 떠나갈 듯이 큰 소리로 “남문을 열고 파루(罷漏)를 치니 계명산천(鷄鳴山川)이 밝아온다!” 하며 노래하시니라 [도전 2:12:10]
신축년(1901년),
상제님께서 대원사 칠성...
241
도연명의 사시四時와 우주일년
2010.07.13,
조회 15418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오늘 트윗터에서 누가 도연명의 사시에 대해서
질문을하길래 답하다가 생각나서 여기에 한번 적어봅니다.
陶 淵 明 도연명
사시(四時)
春水滿四澤 춘수만사택 봄이면 못...
240
민들레의 꿈
[3]
2010.07.13,
조회 10805
[자유게시글]
박덕규
몇년전 무더운 여름의 어느날..
사무실 창가에 서서 무심히 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회사 담장 아래로 시선이 머물렀고..
그곳에서 애처로이 피어있는 들꽃 민들레를 발견했습니다...
239
증산도 우주원리 순환역사관 과 유사한 슈펭글러의 역사관
2010.07.09,
조회 8697
[역사]
진성조
증산도의 역사관의 우주섭리와 아주 유사한게 바로, 근현대 서구사상 에선 슈펭글러(1880~1936) , 니체(1844~1900) 몇사람 정도 일뿐 입니다.
물론 고대 그리스 문명 속에서 "이 우주에는 큰 봄, 큰...
238
진리에 대한 단상(短想)
2010.07.09,
조회 11094
[자유게시글]
진성조
깨달음을 여는 진리 란, 일방적으로 가르쳐서는 알수없는게 아닐까요?
다만 깨달음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 즉 배울려는 사람에게만 진리를 가르킬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기독교 성경--...
237
아이폰 활용 강의안
[1]
2010.07.08,
조회 12933
[자유게시글]
태양의전사
다운로드 받기 http://drop.io/bzeyszo/asset/iphone-ppt (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의 Download 버튼 클릭, 저장)
아이폰 활용 강의안 목차
1. 강사소개2. 스티브 잡스 Biography3. 스티브 잡스 Philosophy+ 2005...











댓글 0
댓글 내용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