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해방은 수치스런 말
2013.12.28 13:35 |
조회 10807
'해방解放'은 타동사다. 주어와 목적어를 붙인다면 "'일본'이 '한국'을 해방했다"가 된다. 8.15를 해방이라고 하는 것은 주체성 없는 수치스런 용어다.
'독립獨立'은 예속된 상태에서 풀려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일본에 예속된 적이 없다. 강도에게 일시 강점당한 것이다. 미국은 영국에 예속되었다가 독립했다. 독립전쟁을 통해 독립되었고 독립기념관을 지어 기념한다. 8.15를 독립한 날이라고 하는 것은 5천년 역사를 다 버리고 일본에게서 독립한 신생국가가 되는 것이다. '독립기념관'이라고 한 것은 천하에 수치스런 말이다.
'광복光復'은 정인보 선생이 쓴 말이다. 강점당한 주권을 반드시 항거에 의해 되찾는 것을 지칭하는 주체적인 용어가 '광복'이다. 8.15를 해방, 독립 등으로 말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지만 다행히도 '광복절'이라고 지칭한 것은 참으로 다행이다.
- 진태하교수의 <한문은 우리말이다> 강의 참고
전체 5,456건 (359/364페이지)
86
85
태풍이 올라오고, 버스는 폭발하고, 북한은 포를 쏘고, 청소년은 만취해서 버스 훔쳐 차타가 차들과 충돌하고 도망가고... 세상에 걱정거리가 좀 많네요.
2010.08.10,
조회 11290
[자유게시글]
박성남
84
83
진리배움터 메뉴에 있는 도서특강이 도서 관련 자료로 많이 보강되었습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http://www.jsd.or.kr/jeungsando/lecture.php?mid=571
2010.08.10,
조회 13388
[자유게시글]
상생도군
82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씌어지지 않았다.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아직 불려지지 않았다 최고의 날들은 아직 살지 않은날들 / 터키의 서정 시인 나짐 히크메크의 "진정한 여행중" 당신에게 있어서 최고의 날은 언제 어떤날일까요? 그려보셔요.
2010.08.10,
조회 13170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81
80
79
78
77
대중은 직관으로 구매한다. 믿는바(이유,목적,신념)를 팔아라. 당신의 임무(하는일)가 아니라 신념(하는이유)을 구매하는 것이다. 그러니 의무가 아니라 희망을 전파하라,,, [TED] 사이먼 시넥의 동영상 유익했어요,,,
[1]
2010.08.06,
조회 12622
[자유게시글]
실비아김
76
75
오리엔트의 어원 오리엔스Oriens는 "해가 뜨는 방향"이라는 뜻이며 "아시아Asis" 도 "해가 뜬다"는 뜻이다. 개벽실제상황 196p
2010.08.03,
조회 14906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74
꿈이 없으면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한다.노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마치지 못한다-랄프왈도에머슨 용두용미하는 자신을 위해 이번 한주도 힘내요^^
2010.07.26,
조회 12667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73
72
이제 정보산업사회는 이미 사양길로 들어섰고 21세기는 감성과 이야기가 주도하는 꿈의사회가 진입했죠. 그 새로운 이야기 New story가 인류문화의 열매 도전道典속에 가득차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젠 그속 상생의 금맥을 제대로 캐고 새 역사를 만들고 싶습니다.ㅎ
[1]
2010.07.26,
조회 15223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댓글 0
댓글 내용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