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선조임금은 어떤 인물?
2011.03.30 10:22 |
조회 10511
년말(12월)에 대선이 있는 2012년이 묘하게도 임진왜란과 같은 <임진년> 이네요.
허약하고 무능한 왕권을 지키기 위해, 온갖 교활한 저울질,술책 으로 양반들을 동,서 당쟁의 불꽃의 화염속으로 집어넣은 임금, 그가 바로 못난이 임금, 선조 ! 선병질 체질로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많고 변덕스럽기 그지없는 왕, 조선 최초로 방계혈통의 임금 이라 열등감이 엄청 많았던 왕, 그가 선조 입니다.
정여립 사건, 임진왜란, 세자 광해군에 대한 적대세력 지원과 온갖 교활한 테스트, 이순신 장군을 음해하려했던 술책들, (어찌보면 자신과도 많이 닮은) 원균을 말도 안되게 이순신과 똑같은 엉터리 공덕평가를 하여 이순신에의 두려움과 질투심을 유감없이 발휘한 용렬하기 짝이 없는 왕 , 그가 바로 선조 입니다.
물론 일부 학문,문화적 분야에선 업적을 잘 쌓은 점도 다소 있지만, 조선의 온갖 분쟁을 야기시킨 두번째 뿌리가 선조, 첫째뿌리는 임금자리를 도적질한 수양대군(세조) !!
그외 연산군,인조 -이런 임금땜에 결국 조선이 막판에 환국이후, 9쳔7백년 역사이래 처음으로 치욕스럽게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세속말로 '아주 골'로 가게 만든 군왕들 이라 생각해봅니다.
2대 태종의 경우, '왕자의 난' 등은 개국과정 에선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해봅니다.저도 태종에 대해 기존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인물묘사에 세뇌된거지? 어쩐지 몰라도~
하여튼 저도 태종을 좀 나쁜측면 으로 인식을 많이 했는데, 최근 1년전 부터 그의 면모에 대해 새롭게 깨닫고 "아무나 할수없는 일을 했던 대단하고 과감한 영웅호걸, 조선의 진정한 건국자" 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누구도 하기힘든 아주 과감하고 비정한 결단력을 지닌 태종의 리더쉽 이 없인 세종대왕이 나올수 없었고, 조선 왕도국가 자체가 얼마 가지도 못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그때는 정도전 말대로 신권(臣權)정치- 오늘날 대의 민주정치 비슷한건 되지않던 시대 입니다. 결론적으로 그 시대적 상황에선 차선책을 취한 호걸 이라 생각합니다. 마치 박정희 대통령 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인물이 아마 태종 이 아닐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시대마다 다 필요하고 적절했던 왕정정치,민주정치,귀족정치,엘리트 정치 등등 이 다 제각각 필요한 시기가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역사학자, 역사 좋아하는 분 들이 이런 시대적 감각,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왜 조선시대(왕정시대)를 지금 민주정치 식-기준잣대로 조선시대를 비판 또는 긍정 하는지? 민주정치 가 가장좋은 정치제도 라고 현대사람들은 쉽게 생각하는데, 그건 사실 모를일 입니다. 시대가 아주 한참~ 지나봐야 제대로 평가내리고 판단할수 있는거죠.
어떻게 보면, 사람이란 존재는 어떤 사람이든 본질적으로, 어느시대나 그때마다의 자기의 시대,환경,가치관 에 대해 무의식중에 '어쨌든 자기 시대에 논의된 이념,가치관이 이제껏 최고,최선' 이라고 합리화 하려는 자기감성,이성 중심적-강한 이기적 관점 이 존재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건 실제로는 긴~역사가 흘러봐야 나중에 평가내릴수 있는 문제 같습니다,
그건 지혜롭지 못한, 미성숙한 역사관점 입니다. 역사의 어떤 한 시대 마다, 그 시대적 문화,풍습,가치관,세계관.국가관 등등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허약하고 무능한 왕권을 지키기 위해, 온갖 교활한 저울질,술책 으로 양반들을 동,서 당쟁의 불꽃의 화염속으로 집어넣은 임금, 그가 바로 못난이 임금, 선조 ! 선병질 체질로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많고 변덕스럽기 그지없는 왕, 조선 최초로 방계혈통의 임금 이라 열등감이 엄청 많았던 왕, 그가 선조 입니다.
정여립 사건, 임진왜란, 세자 광해군에 대한 적대세력 지원과 온갖 교활한 테스트, 이순신 장군을 음해하려했던 술책들, (어찌보면 자신과도 많이 닮은) 원균을 말도 안되게 이순신과 똑같은 엉터리 공덕평가를 하여 이순신에의 두려움과 질투심을 유감없이 발휘한 용렬하기 짝이 없는 왕 , 그가 바로 선조 입니다.
물론 일부 학문,문화적 분야에선 업적을 잘 쌓은 점도 다소 있지만, 조선의 온갖 분쟁을 야기시킨 두번째 뿌리가 선조, 첫째뿌리는 임금자리를 도적질한 수양대군(세조) !!
그외 연산군,인조 -이런 임금땜에 결국 조선이 막판에 환국이후, 9쳔7백년 역사이래 처음으로 치욕스럽게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세속말로 '아주 골'로 가게 만든 군왕들 이라 생각해봅니다.
2대 태종의 경우, '왕자의 난' 등은 개국과정 에선 있을수 있는 일이라 생각해봅니다.저도 태종에 대해 기존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인물묘사에 세뇌된거지? 어쩐지 몰라도~
하여튼 저도 태종을 좀 나쁜측면 으로 인식을 많이 했는데, 최근 1년전 부터 그의 면모에 대해 새롭게 깨닫고 "아무나 할수없는 일을 했던 대단하고 과감한 영웅호걸, 조선의 진정한 건국자" 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누구도 하기힘든 아주 과감하고 비정한 결단력을 지닌 태종의 리더쉽 이 없인 세종대왕이 나올수 없었고, 조선 왕도국가 자체가 얼마 가지도 못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그때는 정도전 말대로 신권(臣權)정치- 오늘날 대의 민주정치 비슷한건 되지않던 시대 입니다. 결론적으로 그 시대적 상황에선 차선책을 취한 호걸 이라 생각합니다. 마치 박정희 대통령 과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인물이 아마 태종 이 아닐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시대마다 다 필요하고 적절했던 왕정정치,민주정치,귀족정치,엘리트 정치 등등 이 다 제각각 필요한 시기가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역사학자, 역사 좋아하는 분 들이 이런 시대적 감각,판단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왜 조선시대(왕정시대)를 지금 민주정치 식-기준잣대로 조선시대를 비판 또는 긍정 하는지? 민주정치 가 가장좋은 정치제도 라고 현대사람들은 쉽게 생각하는데, 그건 사실 모를일 입니다. 시대가 아주 한참~ 지나봐야 제대로 평가내리고 판단할수 있는거죠.
어떻게 보면, 사람이란 존재는 어떤 사람이든 본질적으로, 어느시대나 그때마다의 자기의 시대,환경,가치관 에 대해 무의식중에 '어쨌든 자기 시대에 논의된 이념,가치관이 이제껏 최고,최선' 이라고 합리화 하려는 자기감성,이성 중심적-강한 이기적 관점 이 존재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건 실제로는 긴~역사가 흘러봐야 나중에 평가내릴수 있는 문제 같습니다,
그건 지혜롭지 못한, 미성숙한 역사관점 입니다. 역사의 어떤 한 시대 마다, 그 시대적 문화,풍습,가치관,세계관.국가관 등등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전체 5,456건 (333/364페이지)
476
인간, 전쟁을 생각하다 3
2010.11.26,
조회 10189
[자유게시글]
진성조
1. 2000 년 이후, 북한의 도발적 침공 사건엔 이상하게도 스포츠와 묘한 인연이 있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때 4강신화를 이룬 직후, 분위기가 한껏 신명나게 들뜬 분위기 인데, 그때 갑작스럽...
475
인간, 전쟁을 생각하다 2
2010.11.26,
조회 10434
[자유게시글]
진성조
1. 독일병사 들이 2차 세계대전중 에도 그들이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포화가 빗발치는 전쟁터에서도 틈틈이 읽었다는 유명한 책으로는 ' 헤르만 헷세의 [데미안]' 과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474
사람은 언제 죽는가?
2010.11.25,
조회 20644
[자유게시글]
피리 부는 사람
사람이 죽음의 질서에 들어가면 2편 118장 1 김송환(金松煥)이 사후(死後)의 일을 여쭈니 말씀하시기를 2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3 혼은 하늘...
473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철학성향)을 알고 싶다고요?
[1]
2010.11.25,
조회 9403
[자유게시글]
진성조
이 책을 읽어 보세요
[철학VS철학] -- 강신주 저/ 그린비 출판사/2010. 2. 22 출간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231593
동서양 2,500년을 종횡무진 넘나드는 신개념 철...
472
이루고 싶은 일(목표)을 아주 좋아지도록 만드는 비법?
[1]
2010.11.25,
조회 10880
[자유게시글]
진성조
처음 듣는 음악의 경우, 우리는 그 익숙하지 않는 것을 꺼리지않고 일단 마지막까지 듣는 인내와 노력,관용을 가져야만 한다.
그것을 반복함 으로써 친밀함이 생기고 이윽고 그 음악의 매력을 조금...
471
고통에 철학이 답하다
2010.11.25,
조회 9675
[자유게시글]
진성조
통증이 자주 재발하는 환자는 그 통증이 없을때 마저도 그것이 재발 할것 이라는 생각으로 몹시 괴로워 한다.
그리고 독재정권 시절 고문의 희생자들에 따르면 정말로 고통스러운 순간은 정작 고문을...
470
연평도 침공 뉴스를 보며- 인간,전쟁을 생각하다 1
2010.11.25,
조회 11825
[자유게시글]
진성조
1. 다들 잘 아시듯이, 서해 최전방 NLL 선 근처 연평도 섬에 어제 북한의 무차별 포격 침공이 있엇습니다. 사실상 전쟁상태와 같은 참혹한 변이 일어 났습니다. 삼가 희생된 장병과 주민 들께 위로의...
469
사람은 언제 부터 태어나는가?
2010.11.24,
조회 18236
[자유게시글]
피리 부는 사람
고통하는 산모, 너희 재주로만 낳냐 3편 82장1 그 후 한 집에 가시어 여러 날을 머무시는데 하루는 저녁이 되어 그 집 산모가 “아이고, 아이고!” 하며 산통으로...
468
추천도서-- 철학적 인간론 에 관한 몇권
[1]
2010.11.24,
조회 8079
[추천도서]
진성조
1. 인간이란 무엇인가]-이대희 저/ 정림사 출판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5965869
2.[인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 소광희 저/ 문예출판사
http://book.naver.com/bookdb/b...
467
발음 관련 문의
[1]
2010.11.24,
조회 9389
[자유게시글]
봉성
훔리 함리 사파하
의 뒷부분은
불교의 염불과도 조금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실제 발음은 사바아 에 가깝게 하는 게 발음 전통에 더 맞는 것은 아닌지요?
결례가 안 되었기를 바라면서~~
책은...
466
내년 신묘년, 1월 달력.. ㅎㅎ
2010.11.24,
조회 12198
[자유게시글]
잉어
2011년 1월 세로읽기 달력임다~ -.-* ( 첨부파일을 받아보시면 제대로 보임 )
음양 + 오행 = 일주일의 7일. 요일은 오행색깔로 표시했어요.
내년이 신묘년,. 신묘하네요..
465
살을 떼어 어머니 살리고 단명한 임세환
[2]
2010.11.23,
조회 10835
[자유게시글]
진성조
살점 떼어 어머니 살린…임세환 선생 아시나요
충북 영동 이수공원에 동상 세워
오윤주 기자
.article, .article a, .article a:visited, .article p{ font-size:14px...
464
영웅의 고뇌와 조건-스파이더맨
[1]
2010.11.23,
조회 12317
[자유게시글]
우주의꿈
지금까지 수많은 영웅이 나오는 영화들을 많이 봐왔다.
(수퍼맨으로 부터 시작해서, 최근에 나온 X-man3, 다크나이트, 미드 히어로즈, 와치맨등)
하지만 진짜 우리들의 세계에서 우리들과 같이 고뇌하며...
463
RE: 글을 보니 위버멘쉬 가 생각나네요.
[2]
2010.11.23,
조회 12309
[자유게시글]
진성조
현대 서양철학의 원조라는 사상가 니체(1844~1900) 가 말한 위버멘쉬(uber mensch)는 바로 이 대지-지상에서 인간의 휴머니즘의 궁극적 경계를 실천하는 사람을 말하기도 합니다.
20세기가 열리는 1900년에...
462
백만을 당적하는 심법이란?
[1]
2010.11.23,
조회 9401
[자유게시글]
박기숙
1. 인간의 선악을 가려내고 화근을 미리 알고
이를 예방할 줄 알면 사람들이 잘 따른다.
이런 인물은 10인의 통솔자가 될 수 있다.2. 아침 일찍부터 밤 늦도록 열심히 일하고
말 마디마디에서사람의 마음을...





댓글 1
증상상제님의 말씀을 담은 <증산도 도전> 책에는 \"장비의 후생이 선조\" 라는 신비하고 재밌는 이야기가 들어있습니다. 삼국지에도 \'장비가 좀 글쎄요~잖아요. 부하를 함부로 막 패고 다뤄서 결국 어이없게도 원한품은 부하 손에 죽게되죠\"
선조의 뛰어난 점은 유능한 인물을 잘 발굴할줄 안다는것. 그러나 그런 뛰어난 인물을 쓰는데는 역량이 부족했던 임금 입니다.
당시에 퇴계 이황,율곡 이이,남명 조식, 회재 이언적, 화담 서경덕, 서애 유성룡, 백사 이항봉, 최영경 (정여립사건으로 옥사). 이준경(당쟁발생을 예언해 율곡의 잘못된 처신을 꾸짖고 경고한 인물) 등등 아마도 조선최고의 인물 이랄수 있는 인물들을 많이 찾아 발굴했긴 한데~ 발굴하면 뭐 합니까? 제대로 써보질 못하고 인물틈에서 컴플렉스를 느껴 그들끼리 싸우도록 만들어 최초로 당쟁을 야기시킨 인물이 선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