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의 세가지 싸움
2013.12.26 11:08 |
조회 6223
人生에는 세가지 싸움이 있다고 했다.
첫째 : 자연과 인간과의 싸움이다.
그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바다의 노동자』라는 작품을 썼다.
바다의 어부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추운 날씨와사나운 파도와 싸운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
자연은 우리에게 따뜻한 어머니 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적이요 라이벌이다.
과학과 기술과 기계는 인간이 자연과
싸우기 위한 위대한 무기요 도구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을 이용하고,
지배하고, 정복하기 위하여 항상 싸우는 것이다.
둘째 : 인간과 인간끼리의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것을 그리기 위하여
93년』이라는 작품을 썼다.
개인과 개인간의 생존경쟁에서 부터
나라와 나라와의 전쟁, 민족과 민족의 싸움, 공산 세력과 자유 세력과의 투쟁에 이르기 까지 인간세계에는 많은 싸움이 있다.
우리는 이런 싸움을 원치 않지만
생존하기 위하여이 싸움을 아니할 수 없다.
우리는 생존을 위한 싸움과
자위를 위한 싸움과
정의를 위한 싸움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싸우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 패배처럼 분하고 괴로운 것이 없다.
나라와 나라와의 싸움에서 패배한다는 것은 죽음으로 전락하는 것이요 노예가 되는 것이다.
패배는 자멸을 의미한다.
월남이라는 나라는 지구 상에서 없어지고 말았다.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무장이 없는 곳에 평화가 없고
힘이 없는 곳에 자유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사의 냉엄한 현실이다.
셋째 : 자기와 자기와의 싸움이다.
가장 중요한 싸움이 있다.
그것은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유명한 『레미 제라블』을 썼다.
성서 다음으로 많이 읽혀진
이 명작은 쟝발장이라는 한 인간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선한 자아와 악한 자아의 내적 투쟁의 기록이다.
마침내 선한 쟝발장이 악한 쟝발장을 이기는 용감한 정신적 승리를 생생하게 그린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선과 악의 싸움터다.
나의 마음속에는 항상 두 자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용감한 나와 비겁한 나”
커다란 나와 조그만 나”
너그러운 나와 옹졸한 나”
부지런한 나와 게으른 나”
의로운 나와 불의의 나”
참된 나와 거짓된 나”
이러한 두 가지의 자아가
우리의 마음 속에서
항상 싸움을 하고 있다.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
이것은 인간의 자랑이요
영광인 동시에 고뇌와 비극의
원천 이기도 하다.
이 싸움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하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
글/안병욱(安秉煜) 교수
전체 5,456건 (358/364페이지)
101
카리스마(charisma)는 그 어떤 대가를 바라는것 없이 남에게 기쁨을 주는 자질이라는 뜻이라네요. 천지의 뜻을 통한 조화성령을 받은자가 될때 가능하겠죠. 천지와 한마음이 되는 자리 모두 그런기운으로 가득찼으면 합니다.
2010.09.03,
조회 11853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100
오늘은 평상시와는 다르게 약간 쌀쌀한 새벽을 맞이했네요..
도장으로 들어오는 선선한 바람이 가을을 재촉하네요.. 지금 한낮의 더위를 생각할수 없듯이..소중한 4개월의 방황기를 끝내고 다시 도정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하면된다!!
2010.09.01,
조회 12417
[자유게시글]
김선임
99
9월의 새날 , 새벽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더군요. 성급한 면이 있긴 하지만 이젠 가을인가 봅니다. 기분좋은 가을바람이 새 기운이 나게 하네요. ㅎㅎ
2010.09.01,
조회 12822
[자유게시글]
이해영
98
97
96
95
94
백두산으로 찾아가자 우리들의 백두산으로 신선한 겨레의 숨소리 살아 뛰는 백두산으로 백두산으로 찾아가자 만주벌판 말을 달리던 투사들의 마음의 고향 백두산으로 찾아가자.^^ 이번겨울엔 모두 백두산에서 만나요~*
2010.08.23,
조회 13378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93
92
이 세상엔 전쟁영웅이나 어떤 위대한 시인이나 부자보다도 큰바위얼굴을 진심으로 기다려온 평범한 청년의 꿈이 더 진정한 열매를 맺는것을 보았습니다. 큰바위얼굴이 생각나서
2010.08.20,
조회 12011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91
90
89
88
87
사람은 밤에만 꿈꾸지 않습니다. 낮에 꾸는꿈은 비전이라고 합니다. 평소 항상 생각하고 계획하는것은 꿈이되고 이뤄야 할 비전이 됩니다. 비전은 열정이라는 선물을 우리에게 줍니다. 오늘도 아자!~
2010.08.11,
조회 13215
[자유게시글]
만국활계


댓글 0
댓글 내용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