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의 세가지 싸움
2013.12.26 11:08 |
조회 6224
人生에는 세가지 싸움이 있다고 했다.
첫째 : 자연과 인간과의 싸움이다.
그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바다의 노동자』라는 작품을 썼다.
바다의 어부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추운 날씨와사나운 파도와 싸운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과의 끊임없는 투쟁이다.
자연은 우리에게 따뜻한 어머니 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적이요 라이벌이다.
과학과 기술과 기계는 인간이 자연과
싸우기 위한 위대한 무기요 도구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자연을 이용하고,
지배하고, 정복하기 위하여 항상 싸우는 것이다.
둘째 : 인간과 인간끼리의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것을 그리기 위하여
93년』이라는 작품을 썼다.
개인과 개인간의 생존경쟁에서 부터
나라와 나라와의 전쟁, 민족과 민족의 싸움, 공산 세력과 자유 세력과의 투쟁에 이르기 까지 인간세계에는 많은 싸움이 있다.
우리는 이런 싸움을 원치 않지만
생존하기 위하여이 싸움을 아니할 수 없다.
우리는 생존을 위한 싸움과
자위를 위한 싸움과
정의를 위한 싸움을 해야 한다.
우리는 싸우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 패배처럼 분하고 괴로운 것이 없다.
나라와 나라와의 싸움에서 패배한다는 것은 죽음으로 전락하는 것이요 노예가 되는 것이다.
패배는 자멸을 의미한다.
월남이라는 나라는 지구 상에서 없어지고 말았다.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무장이 없는 곳에 평화가 없고
힘이 없는 곳에 자유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사의 냉엄한 현실이다.
셋째 : 자기와 자기와의 싸움이다.
가장 중요한 싸움이 있다.
그것은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이다.
빅톨 위고는 이 싸움을 그리기 위하여
유명한 『레미 제라블』을 썼다.
성서 다음으로 많이 읽혀진
이 명작은 쟝발장이라는 한 인간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선한 자아와 악한 자아의 내적 투쟁의 기록이다.
마침내 선한 쟝발장이 악한 쟝발장을 이기는 용감한 정신적 승리를 생생하게 그린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선과 악의 싸움터다.
나의 마음속에는 항상 두 자아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용감한 나와 비겁한 나”
커다란 나와 조그만 나”
너그러운 나와 옹졸한 나”
부지런한 나와 게으른 나”
의로운 나와 불의의 나”
참된 나와 거짓된 나”
이러한 두 가지의 자아가
우리의 마음 속에서
항상 싸움을 하고 있다.
내가 나하고 싸우는 싸움,
이것은 인간의 자랑이요
영광인 동시에 고뇌와 비극의
원천 이기도 하다.
이 싸움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하다.
인간 최대의 승리는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다.
글/안병욱(安秉煜) 교수
전체 5,456건 (361/364페이지)
55
서울은 장마가 끝나고 복더위가 시작된거 같네요. 가끔 시원한 바람이 불긴 하지만, 장마철에 비가 안오고 햇살만 무지 내려쬐네요. 더워도 태을주 수기운 받아서 화이링~
[1]
2010.07.09,
조회 13326
[자유게시글]
이해영
54
사람은 볼수록 정이 드는 것이니 참으로 꽃 중에는 인간꽃이 제일이니라-증산도 도전에서 상제님 말씀입니다^^. 너무 좋은말씀인거 같아서요 예쁘고 멋진 인간꽃이 되길 노력해야겠네요
[1]
2010.07.09,
조회 15723
[자유게시글]
손희연
53
볼수록 홈피 디자인이 깔끔하고 좋아요,,, 오늘 마이 구경하였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도 생겼구요,,, 성령충만하시길,,, ㅋㅋ 이 한줄메모는 꼭 트위터같아요,,
[1]
2010.07.08,
조회 11821
[자유게시글]
실비아김
52
49
46
45
덕이 없는 아름다움은, 향기 없는 꽃이다
프랑스격언이라고 하네요^^
이번 7월달은, 하루하루가 향기 있는 꽃으로 가득하길!^^
[1]
2010.07.02,
조회 14056
[자유게시글]
손희연
44
43
7월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었네요. 7월의 탄생석은 루비랍니다. 상징 하는건 열정과 인애이구요, 건강 유의하시면서 열정적인 한달 되시길 바래요~
2010.07.01,
조회 13497
[자유게시글]
태양의전사
42


댓글 0
댓글 내용을 입력하세요.